한의원소개 ▼
생리불순 클리닉 ▼
유산 클리닉 ▼
난임 클리닉 ▼
직장인 건강 클리닉 ▼
커뮤니티 ▼
커뮤니티 > 뉴스&소식란+
뉴스&소식란
  • 미용을 위한 침치료
  • 2016-08-08 hit.12,524

미용을 위한 침치료

1. 미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욕구의 증가

  최근 우리나라는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 국민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의학기술의 발달과 폭넓은 의료혜택 등으로 전반적인 삶의 질이 높아졌으며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생활수준과 삶의 질 향상은 자연스럽게 질병이 없는 건강한 신체에 대한 욕구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기대와 욕구를 증가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과거에 비해 외모와 미용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되었으며 이에 따른 산업도 크게 확산되어 체형관리 및 성형, 그리고 피부미용과 같은 외모와 관련한 산업이 크게 성장하였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외모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경쟁력이 되었으며, 외모에 대한 노력과 미용 관리는 건강한 생활의 한 방법이자 자기 성취, 자기 실현을 충족시키고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는 또 하나의 계기로 여겨지고 있으며 개인의 삶의 질과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외모와 미에 대한 이러한 사회적 관심과 분위기의 결과로 현대인들은 더 이상 외모관리에 있어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태에 놓였으며 외모관리는 이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회생활의 필수 조건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한 보고에 따르면 25세-34세의 여성은 외모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라고 여겨 헬스, 피부 관리,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을 통한 외모관리에 가장 적극적이었으며 이들의 78%는 외모 가꾸기가 멋이 아니라 생활의 필수요소라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또한 ‘용모가 인생의 성패에 크게 작용 한다’에 68%가 긍정적인 답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보고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외모나 신체적 조건은 단순히 개인 자신을 가꾸는 차원이나 아름다워지고 싶은 개인적 욕망을 넘어서, 개인의 사회적 성공의 조건이 되거나 사회적 지위나 부를 상징하는 기준이 될 만큼 우리생활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러한 외모와 미에 대한 인식은 외모와 관련한 미용관리를 자연스럽고 당연한, 또 하나의 중요한 건강증진행위로 여기게 만들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 미용과 관련한 시술과 관리를 행하는 의료기관과 관련 에스테틱은 급속도로 증가됐으며 계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치료 방법과 시술의 경우는 빠르게 개발, 보급되고 변화하여 오히려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할 지경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 한방의료 분야에서도 미용과 관련한 진료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비만과 여드름, 그리고 최근에는 주름개선과 얼굴 윤곽 교정 등의 성형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통 한방치료를 통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한방미용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치료방법 중 현재 임상에서 효과가 입증되고 활발히 시술되고 있는 각종 한방 미용침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침을 이용한 미용 치료

1) 비만 개선과 침 치료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향상과 더불어 증가되는 가장 대표적인 보건 문제는 비만이다. 전 세계적으로 선진국뿐만 아니라 이제 중ㆍ저소득 국가들도 비만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으며 비만은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발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예방과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비만은 이러한 건강위해 요소로서의 치료 대상인 동시에 현대인들에게는 날씬한 체형을 위한 미용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BMI(Body Mass Index, 체질량지수)를 통해 살펴본 결과 실제 비만이 아닌 경우에도 본인 스스로가 비만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이러한 실제 체형과 주관적 인식체형의 차이, 그리고 마르고 날씬한 체형을 이상적 체형으로 인식하는 사회적 풍조로 인해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을 시도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

  한방 비만 치료는 그 간 많은 연구와 임상 결과를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고 현재 대표적 비만치료 방법 중의 하나이다. 한방 비만 치료의 주된 치료방법은 한약과 침 치료로, 한약은 비만의 원인이 된 오장(五臟)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에너지 대사율을 높이고 비만으로 인해 야기된 병리적 산물인 습담(濕痰)과 어혈(瘀血) 등을 제거해 주며, 또한 식사량 감량에 따른 인체의 허약상태를 보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또한 비만치료에 있어서 핵심적 치료가 침 치료로 이 중 전기 지방 분해침(일명 복부 미용침)은 가장 대표적인 한방 미용침이라 할 수 있으며, 전기 지방 분해침과 더불어 이침(耳鍼)과 체침(體鍼) 등 다양한 침 시술이 비만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침 치료의 비만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많은 임상연구가 진행되었다. 국내 연구로 장영주 등(2001)은 33명의 비만환자를 대상으로 복부 정중선의 외측 복부 피하지방층에 자침한 후 60분간 전기침 자극을 주는 방식으로 6주 동안 한약과 병행 치료한 결과 5.5kg의 체중감소와 4.7%의 체지방률의 감소를 보였음을 보고하였으며, 이수경 등(2006)은 39명의 비만환자를 대상으로 복부의 황유(肓兪), 천추(天樞), 대횡(大橫)혈 및 주위 피하지방층으로 좌우 대칭적으로 6쌍의 침을 시술하고 저주파를 연결하여 40분간 유지하는 방식으로 주 2회 4주간 시술하고 한약과 병행 치료한 결과 체중은 3.76Kg, 체지방률은 1.24%, 체질량지수는 1.45감소하였다고 보고하였다. 김성철 등(1994)은 이침과 체침의 병행치료로 비만 치료를 3회 이상 받은 93명을 대상으로 이침의 주혈은 폐(肺), 내분비(內分泌), 비(脾), 위(胃), 신문(神門)점을 선택하고 보조혈로 기점(飢點)과 갈점(渴點)을 가감하고 체침(體鍼)의 주혈은 곡지(曲池), 삼음교(三陰交), 풍륭(豊隆)혈을 선택하고 복부비만자는 천추(天樞), 관원(關元), 중완(中脘), 복결(腹結), 대횡(大橫)혈을 선택하여 치료한 결과 체중 감소를 보인자가 87%였고 이 중 식욕감소는 63.4%에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국외에서도 비만의 침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는데 Richards 등(1998)은 60명의 과체중 환자를 대상으로 전침을 이용한 이침을 하루에 2회씩 4주 동안 시행한 결과 치료군에서는 체중감소가 2.98kg이었고 대조군에서는 0.63kg으로 통계적인 유의성이 있었다고 보고하였으며, Cabioglu 등(2005)은 55명의 비만한 여성을 대상으로 전침치료군, 다이어트군, 무처치군으로 나누어 20일 동안 치료전후의 체중을 비교한 결과 기점(飢點)과 위점(胃點)의 이침을 격일로 시술하고 합곡(合谷), 곡지(曲池), 족삼리(足三里), 천추(天樞), 내정(內庭), 태충(太衝)에 전침을 매일 시술한 전침치료군은 3주에 4.8%의 체중감소를, 다이어트군은 2.9%의 체중감소를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현재 임상에서 시행되고 있는 전기 지방 분해침과 체침, 이침 등이 모두 체중감량 효과와 식욕감소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근거들이라 하겠다.

2) 안면 주름 개선과 침치료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른 노인 인구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 그리고 사회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노화를 지연시키고 더 젊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려는 노력과 관심이 매우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노화 예방과 관련하여 특히 노화에 따른 피부 변화와 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피부는 신체의 노화와 마찬가지로 연령의 증가에 따라 계속 변화하여 피부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며 피부 두께, 피부 색조, 피부결이나 탄력의 변화, 혈관의 확장 및 주름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피부 노화 현상은 현대인의 경제적, 사회적, 정신적 활동을 심각하게 위축시킬 수 있으며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다른 질환에 못지않게 매우 중요하다.

  최근 많은 여성들은 피부 노화와 관련한 대표적 증상인 주름을 예방하고 제거하기 위해 보톡스 시술이나 교원질 직접 주입, 그리고 수술적인 방법 등을 이용하여 직접적인 시술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주름 예방 기능성 화장품이나 약물 등을 피부에 사용하고 좀 더 젊고 건강한 얼굴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따한 한의학계에서도 피부 노화방지와 피부 주름개선, 안면 윤곽 교정 등 피부 미용과 한방 성형과 관련한 다양한 치료들이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임상에서도 많이 시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대표적 시술로 침을 이용한 주름 개선 치료법인 안면 미용침을 들 수 있겠다.

  안면 미용침은 우리나라나 중국보다 앞서 높은 경제적 수준을 유지했던 서양에서 침이 본격적으로 소개된 1970년대 후반부터 ‘Cosmetic Acupuncture’라는 이름으로 개발되어 임상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미국이나 영국 위주로 서양의사나 침구사가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에서도 미용과 주름에 대한 침 치료가 시행되어 왔으며 우리나라는 최근 몇 년간 임상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시술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주름 개선과 안면 윤곽 교정, 피부 탄력 증진, 다크 서클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보이고 있는 안면 미용침의 임상 효과에 관한 연구는 현재까지 많지는 않다. 최근 발표된 Barrett JB(2005)에 의한 연구에 따르면 안면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주요 경락의 음양(陰陽)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경락의 주요 경혈과 안면의 경혈에 전기침을 사용하는 것이 주름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안면 미용침은 안면부의 경혈과 근육을 여러 깊이와 방향으로 자침하여 주위의 연관 경락과 경근, 피부의 조절을 통해 기(氣)ㆍ혈(血)ㆍ진액(津液)의 순환을 조화롭게 하고, 안면부 여러 표정근들의 긴장과 이완을 조절하여 주름을 완화시키는 침 시술로,  주름 개선 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 안색 등의 개선 및 얼굴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개개인 본래의 건강한 얼굴을 찾아주는 보다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안면 미용침으로는 정안침(整顔鍼)과 미소 안면침이 있다.


3. 각종 미용침 시술과 효과

1) 전신적인 체중감소 ; 체침(體鍼)치료 및 이침(耳鍼)치료

체침(體鍼)치료

  체침치료는 전기 지방 분해침의 도입으로 그 중요성이 약화되는 듯 하지만 전신 비만에 여전히 유효하며 비만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른 치료가 가능하게 한다. 즉 체침치료는 비만 환자 개개인의 비만의 원인을 분석하여 그 원인이 되는 전신 경락과 장부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전신 기혈의 흐름을 원활히 해 줌으로써 전신적인 체중감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비위(脾胃)기능이 약하여 인체에 습담(濕痰)의 노폐물이 많이 생긴 비만의 경우는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과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경혈들과 습담을 제거해주는 경혈들에 자침하며, 위(胃)에 열(熱)이 있어 식욕이 왕성한 비만환자의 경우는 위열(胃熱)을 식혀주는 경혈들에 자침함으로써 전신 비만의 원인을 교정하고 전신 체중 감소를 도모한다. 보통 전기 지방분해침 시술시 함께 시술한다.

주요 체침 경혈 : 양구, 공손, 족삼리, 풍륭, 삼음교, 곡지, 중완, 천추, 관원

이침(耳鍼)치료

  이침치료는 귀와 전신의 대응관계를 기본으로 하는 치료법으로 귀에 존재하는 주요 경혈에 피내침을 붙여 하루 종일 자극이 지속되도록 하는 치료법이다. 비만치료에 있어 식욕 억제와 전신 체중 감소, 그리고 내분비 조절 기능이 있으며 그 효과는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 있다. 비만치료 목적으로 이침을 시행할 때는 주로 식욕을 억제해주는 기점(飢點)과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신문점(神門點), 내분비 조절 작용이 있는 내분비점(內分泌點), 소화기 기능을 조절하는 비점(脾點), 위점(胃點) 등을 사용한다. 주 2회 정도 좌우를 교대로 시술한다.

주요 이침 경혈 :  내분비, 비, 위, 신문, 기점

2) 국소 비만 개선 ; 전기 지방 분해침(복부 미용침, 대퇴부 미용침)

  국소 비만 부위에 자침한 후 전기적 자극을 주어 국소 비만을 해소하는 침치료로 주로 복부와 둔부, 대퇴부, 팔뚝 등에 시술된다. 전기 지방 분해침은 전기적 자극을 통해 국소의 열 발생을 초래하고 이러한 열 에너지가 세포 속의 에너지 활동을 촉진시키고 또한 지방세포의 크기를 감소시키며 주변 근육의 율동적 수축을 통해 정체된 체액을 순환시켜 국소 비만을 해소한다. 이러한 전기 지방분해침은 시술 부위에 3~5cm 간격으로 지방층과 평행하게 비스듬하게 자입한 후 특수 파형 전기로 40분~1시간 가량 자극을 주며 보통 주 1~2회 시술한다. 국소 비만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3) 안면 주름 개선 ; 정안침과 미소 안면침, 기타 주름 개선 침법

정안침(整顔鍼)

  정안침은 현재 안면주름의 개선과 얼굴 윤곽 교정, 여드름 치료, 탈모 개선 등의 효과로 미소 안면침과 더불어 임상에서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한방 안면 미용침이다.
  정안침의 ‘정안(整顔)’은 얼굴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로, 정안침은 얼굴과 머리, 목, 가슴 등의 주요 경혈에 자침하여 근막의 이완을 유발하고 근막조직 사이로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원활히 하여 안면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는 대표적 침 치료법이다. 이러한 정안침은 국소 근막 자극을 통해 주름을 개선한다는 미용 효과와 더불어 목과 가슴, 등의 인체 상부의 기혈(氣血)을 풀어 주어 수승화강(水升火降)을 도와주고 얼굴 전체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므로 안면부의 여드름 등 피부질환과 탈모 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또한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완화와 전신 건강 증진에도 부가적 효과가 있는 미용침이라 할 수 있다.

미소 안면침

  미소 안면침도 얼굴의 주요 경혈과 근육에 자침을 하여 얼굴 근육의 균형을 조절하고 주름을 개선하는 안면 미용침의 한 종류로 정안침과 그 효과가 유사하다. 그러나 미소 안면침은 얼굴에 있는 경혈에 대한 자극을 벗어나 해부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근육을 직접 바로 잡아 해부학적 근육상태를 개선하는 침치료로 정안침에 비해 좀 더 근육학적 접근을 통해 직접적으로 주름을 개선하고 얼굴의 형태를 바로잡아주는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미소 안면침도 얼굴 근육의 교정 뿐만 아니라 얼굴부위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 피부 상태 개선 뿐만 아니라 두통, 탈모, 어깨 만성 통증, 비염 등의 치료에도 활용된다.

기타 주름 개선 침법 ; 매선침법(埋線鍼法, 약실침)

  정안침과 미소 안면침 이외에 시술되는 주름 개선침으로 매선침법(약실침)이 있다. 매선요법(埋線療法)은 경혈자리에 이물을 자입하고 유지하여 지속적인 자극을 줌으로서 치료효과를 증대시키는 한방 치료법 중의 하나로 고대부터 만성병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기위해 동물조직을 비롯한 다양한 이물을 사용하여 매선요법이 사용되어져 왔다. 이러한 매선요법의 방법을 주름 개선에 활용한 것이 매선침법(약실침)으로 약실을 피하에 자입하여 조직재생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치료법으로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
 
맺는 말

  현대인들에게 건강이란 이제 단순히 질병이 없는 몸뿐만이 아니라 젊고 아름다운 몸을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비만과 노화를 극복하려는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미용침을 이용한 다양한 한방 미용 치료들은 현재 비만치료와 피부 주름 개선과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효과를 규명하는 좀 더 많은 임상연구가 필요한 실정이기도 하다. 한방 미용침의 장점은 미용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한의학의 기본 이념인 정체관(整體觀)에서 비롯된 전신 건강 증진에 있다. 즉, 개개인의 본래의 건강을 되찾아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아름다움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방 미용침의 특징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및 자료

1. 김성남, 이경숙. 20-40대 여성의 외모관심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 2007;11(4):29-41.
2. 이정순, 한경희. 여대생들의 체형에 대한 인식과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 2007;11(4):111-119.
3. 김새한별, 윤천성. 미용관리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2007;13(3):1413-1420. 
이정순, 한경희. 여대생들의 체형에 대한 인식과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 2007;11(4):111-119.
4. 장영주, 조정훈, 송병재. 태음조위탕과 전기침 병행치료의 비만에 대한 효과. 대한한방비만학회지.2001;1(1):77-83.
5. 이수경, 이시우. 한약과 전기침 치료가 비만환자의 체성분변화에 미치는 영향. 동의생리병리학회지.2006;20(3):697-700.
6. 김성철, 안수기, 김경식. 비만증의 침치료효과에 관한 임상적 관찰. 대한한의학회지. 1994;15(2):92-112.
7. Richards D, Marley J. Stimulation of acupuncture points in weight loss. Aust fam Phys. 1998;27(suppl 2):S73-S77.
8. Cabioglu MT, Ergene N. Electroacupuncture therapy for weight loss reduces serum total cholesterol, triglycerides, and LDL cholesterol levels in obese women. Am J Chin Med. 2005;33(4):525-533.
9. 권승구 등. 안면미용침의 부작용 및 안전성에 대한 조사 -시술자 23인을 중심으로. 대한침구학회지. 2008;25(1):199-209.
10. 김주희 등. 안면침 시술을 위한 안면 근육의 해부학적 이해 및 임상적 적용에 대한 고찰. 대한침구학회지. 2008;25(3):221-228.
11. Barrett JB. Acupuncture and facial rejuvenation. Aesthetic Surgery Journal. 2005;25(4): 419-424.
12. 이홍민 등. 정안침의 주요경혈 및 자침수기법에 대한 고찰. 대한침구학회지. 2008;25(1):179-186.

목록